아마 많은 분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저도 찾아보기 전까지는 전혀 몰랐기 때문이죠.
대다수가 A형 간염, B형 간염에 대해서만 알고 있지 C형 간염은 정보가 많이 없어서 모르실 것 같습니다. 근데 이번에 제가 조사하고 나서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D형, E형, F형, G형도 있다는 것. 일단 확인하기로 한 C형 간염에 대해 트렌드 꼬마가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C형 간염의 증상과 전염, 예방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1. C형 간염은 무엇인가
2. C형 간염 증상
3. C형 간염 전염
4. C형 간염 예방
5. C형 간염 치료방법
C형 간염?!
1. C형 간염은 무엇인가?
C형 간염은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이 정상인의 상처 난 피부나 점막을 통하여 전염되는 일종의 전염병이라고 합니다. C형 간염은 한 번 감염되면 70~80%가 만성간염으로 진행하고 이 중에서 30~40% 정도가 간경변증, 간암으로 진행하므로 예방이 매우 중요하며 진단되면 치료 기준에 맞게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1% 정도가 C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로 추정되고 있으며 전체 만성 간 질환(간염, 간경변증, 간암) 환자의 약 10~15%가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B형 간염이 점차 줄어들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앞으로 C형 간염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2. C형 간염 증상
C형 간염은 감염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소수의 환자에서 피로감, 열감, 근육통 황달, 우상복부 불쾌감,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형 간염 환자는 감염된 후 20~30년이 지나서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증, 간암 등의 소견으로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C형 간염은 B형 간염과는 달리 국가 검진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감염 여부를 확인하려면 검사에 대한 비용을 모두 본인이 100% 부담해야 합니다. 하지만 C형 간염 양성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체외 진단키트는 4000원 정도 수준이고 이 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확진을 위해 추가로 진행해야 하는 RNA 검사가 있는데, 이 검사는 평균 30,000원대 수준이라고 합니다.
3. C형 간염 전염
1990년 이전에는 대부분 혈액이나 혈액 응고인자의 수혈과 관련되어 C형 간염이 발생했으나, 그 후에는 수혈 전에 C형 간염 검사가 되기 때문에 수혈에 의한 전염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마약을 하는 사람들, 성적인 접촉을 통한 경우, 면도기, 칫솔, 손톱깎이 등을 환자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 문신, 피어싱 등의 시술을 통해서 전염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극히 드물게 감염된 산모를 통해 신생아에게 전염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4. C형 간염 예방
C형 간염은 B형 간염과 달리 예방백신이 개발되지 않아서 예방에 어려운 점이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C형 간염의 예방은 마약 등 주기적인 약물남용 환자의 교육, 성적인 접촉, 문신 등의 시술 과정에서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족들이 함께 사용하는 면도기나 칫솔, 손톱깎이 등이 환자의 혈액이나 타액이 묻을 수 있는 기구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겠습니다. 환자의 정액과 질액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므로 성행위에 의해서 전염될 수 있지만 부부간 전염률은 5% 이하로 낮다고 합니다. 개인위생에 철저한 게 좋겠네요.
5. C형 간염 치료방법
치료가 필요한 만성 C형 간염(급성 간염이 6개월 이내에 회복되지 않은 상태)은 간 기능 수치(GOT, GPT)가 상승되어 있는 환자나 혹은 간 기능 수치가 정상이라도 간 조직 검사에서 염증이나 섬유화가 심한 경우입니다. 주사제인 인터페론 알파를 주사하고 경구약제인 리바비린을 매일 복용하는 병합 치료로 효과적으로 만성 C형 간염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모두에게 생소한 C형 간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염에 대해 살펴보면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부분에서 C형 간염이 전염될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요즘 점점 늘어나는 문신 시술에 대한 철저한 위생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럼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 생간 먹고 발열·복통, 1급 감염병 '야토병'이란? (0) | 2024.07.09 |
---|---|
글루타치온이 뭔가요? 효과와 효능, 음식을 알아보자 (1) | 2024.02.04 |
"당뇨콩"이라고 불린 이 제품, 절대 먹지 마세요!! (0) | 2024.01.30 |
댓글